NFT(Non-Fungible Token)이란 무엇인가?
NFT가 무엇인지 그리고 유명 사례를 알아봅니다
NFT란?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이란 의미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디지털 자산에 별도의 고유의 값을 부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블록체인과 다른 점은 각 토큰마다 고유 값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디지털 자산인 사진, 영상, 그림 등의 소유권을 명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NFT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소유권과 판매 및 구매 이력 등의 정보가 블록체인에 저장되고 언제든 확인할 수 있으며 위조가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어 ‘디지털 진품 증명서’로 주목받는 기술입니다.
NFT는 스타트업 대퍼랩스가 개발한 ‘크립토키티(Cryptokitties)’가 대표적이며 유저들이 NFT 속성의 고양이들을 교배하여 자신만의 희귀한 고양이를 만드는 게임이 시초입니다. 2017년 말 ‘크립토키티’의 디지털 고양이 ‘드래곤’이 11만 달러에 거래되면서 화제가 된 바 있으며, 2020년부터는 NBA와 협약을 통해 유저들이 유명 NBA 선수들의 하이라이트를 편집한 영상을 거래할 수 있는 NFT 거래 플랫폼인 ‘NBA Top Sho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NBA Top Shot’은 35만 명의 Active user와 10만 명 이상의 구매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일 매출은 약 3700만 달라에 이릅니다. 미 프로농구 구단 댈러스 매버릭스의 구단주인 마크 쿠바안은 “NFT 시장은 향후 10년 동안 NBA의 3대 수익원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NFT가 적용 가능한 대상은 영상, 이미지, 소리, 텍스트 등 디지털 콘텐츠부터 게임 아이템 거래, 음원, 온라인 스포츠, 가상 부동산 등에 이르며 희소성과 유일성이 특징이기 때문에 빠르게 유행하고 있습니다. 넌펀저블닷컴의 2021년 2월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유통되는 NFT 자산의 규모는 최근 2년 사이 2018년 4096만 달러에서 2020년 3억 3803만 달러로 8배 증가하였습니다.
유명 NFT 거래 사례
트위터 창업자 잭 도시(Jack Dorsey)의 첫 트위터 게시물 “Just setting up my twttr” - 290만 달러
디지털 아티스트 마이크 윈켈만(Mike Winkelmann)의 작품 ‘The First 5000 Days’ - 6,930만 달러
5000일 동안의 작품 하나하나를 붙여서 또 다른 작품을 만든 것
이세돌 9단의 AI ‘알파고’를 이긴 대국 기록 - 2억 5000만 원
인간이 유일하게 알파고를 이긴 기록
그럼 유익한 정보였길 바랍니다!!